스토리이알피
영유아 예방접종 본문
예방 접종 전
목욕은 접종 하루 전에 시키는 것이 좋으며, 접종 당일은 보온성이 좋고 진찰하기 편한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전날 밤과 접종 당일 아침에 체온을 재고, 식욕이 좋은지, 기분이 좋은지 등의 아기 컨디션을 체크해 봅니다.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상태를 보이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여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수첩을 잊지 않고 챙겨 가야 합니다. 접종을 받으면 접종 내용을 아기 수첩에 기입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할 예방백신에 대한 사전 지식을 미리 알고 갑니다.
접종 시에는 아기의 건강 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족이 데려오는 것이 좋으며, 예방접종을 받지 않을 아이는 환자가 아닌 이상 데리고 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가능한 한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부작용이 생기면 오후에 다시 병원에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피하세요!
접종 당일 오전에 열이 37도 이상일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합니다.
현재 다른 병으로 치료 중인 경우 예방접종 여부를 의사와 상담합니다. 특히 만성병이 있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홍역, 수두, 이하선염 등에 걸려 1개월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생백신 예방접종은 피합니다.
생백신 접종 후 1개월 이내인 경우에는 다른 생백신 접종은 피합니다.
과거 1년 이내에 경련을 일으킨 경우라면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질 때까지 접종을 보류합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합니다. 예방 접종에서도 부작용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방 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의 확률보다 접종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질병 발병률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그밖에 의사가 부적당하다고 진단을 내린 경우 접종을 연기합니다.
예방 접종 후
접종 후 30분간은 그 자리에서 아기 몸의 상태나 변화를 관찰해야 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연락합니다.
접종 후의 반응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후에는 주사를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거나 통증을 느끼고,몸이 축 처지는 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두통이나 발열, 오한 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주사의 부작용으로 2~3일이 지나면 회복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고열이나 구토, 설사, 발진 등의 증상이 하루 이상 계속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 의사에게 진료를 받게 된 경우에는 언제, 어디서, 어떤 접종을 받았는지 자세히 알려 주고, 39℃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DTaP를 접종하고 하루 이상 열이 난다면 한밤중이라도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예방접종수첩에 예방 접종 사항이 기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기에게 평소와 같은 놀이를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한 당일과 다음날은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하지 말라는 것은 물을 묻히지 말라는 의미 보다는 접종으로 인해 아기가 피로할 수 있으므로 아기를 힘들게 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기타 주의사항
예방접종을 할 때 나이는 아기가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만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생후 2개월에 접종하라는 말은 만으로 2개월이 지난 다음에 접종하라는 말입니다. 조산아라도 출산 예정일이 아닌 실제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합니다. 되도록 기간 내에 받도록 하는 것이 좋으나 만약 접종 시기를 놓쳤다면 빠른 시일 내에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아기가 아직 병에 걸리지 않고 멀쩡하면 예방접종을 좀 늦게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이유 없이 연기해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어떤 병으로 치료 중일 때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 경우, 접종 받을지에 대해서는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만성병인 경우, 부작용이 생기기 쉬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경우 역시 의사 선생님께 알리고 상담해야 합니다.
① BCG
생후 4주 이내 접종
② B형간염
임산부가 B형간염 표면항원(HBsAg) 양성인 경우에는 출생 후 12시간 이내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HBIG) 및 B형간염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고 , 이후 B형간염 접종일정은 출생 후 1개월 및 6개월에 2차, 3차 접종 실시
③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
④ Td / Tdap
만 11~12세에 Td 또는 Tdap으로 추가 접종 권장
⑤ 폴리오
3차 접종은 생후 6개월에 접종하나 18개월까지 접종 가능하며,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
⑥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생후 2개월~5세 미만 모든 소아를 대상으로 접종, 5세 이상은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 감염 위험성이 높은 경우 (겸상적혈구증, 비장 절제술 후, 항암치료에 따른 면역저하, 백혈병, HIV 감염, 체액면역 결핍 등) 접종
⑦ 폐렴구균(단백결합)
10가와 13가 단백결합 백신 간의 교차접종은 권장하지 않음
⑧ 폐렴구균(다당질)
2세 이상의 폐구균 감염의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며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담당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접종
⑨ 홍역
유행 시 생후 6~11개월에 MMR 백신 접종이 가능하나 이 경우 생후 12개월 이후에 MMR백신 재접종 필요
⑩ A형간염
생후 12개월 이후에 1차 접종하고 6~18개월 후 추가접종(제조사마다 접종시기가 다름)
⑪ 일본뇌염(사백신)
1차 접종 후 7~30일 간격으로 2차 접종을 실시하고, 2차 접종 후 12개월 후 3차 접종
⑫ 일본뇌염(생백신)
1차 접종 후 12개월 후 2차 접종
⑬ 인플루엔자(사백신)
6~59개월 소아의 경우 매년 접종 실시. 이 경우 첫 해에는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이후 매년 1회 접종(단, 인플루엔자 접종 첫 해에 1회만 접종받은 경우 그 다음에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⑭ 인플루엔자(생백신)
24개월 이상부터 접종 가능하며, 접종 첫해에는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이후 매년 1회 접종(단, 인플루엔자 접종 첫 해에 1회만 접종받은 경우 그 다음해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국가예방접종
국가예방접종은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을 정하고 있습니다. 국가 예방접종은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결핵(BCG, 피내접종)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DTaP)
파상풍/디프테리아 (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Tdap)
폴리오 (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DTaP-IPV)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Hib)
폐렴구균(PCV, PPS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MMR)
수두 (Var)
일본뇌염 (JE, 불활성화 백신)
일본뇌염 (JE, 약독화 생백신)
인플루엔자 (Flu)
장티푸스 (ViCPS, 고위험군 대상)
신증후군출혈열 (HFRS, 고위험군 대상)
기타예방접종
기타예방접종은 국가지원 대상 외에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입니다. 결핵 (BCG, 경피접종)
A형 간염(HepA)
로타바이러스(RV)
인유두종바이러스 (HPV)
수막구균(MCV4)
대상포진(HZV)
'유아.어린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이유식 만들기 쌀미음 (0) | 2019.11.22 |
---|---|
아기 이유식 찹쌀 미음 레시피 (0) | 2019.11.22 |
아기 이유식 사과 시금치 미음 레시피 (0) | 2019.11.22 |
2019년 아동수당 신청 만7세 확대 2020년 ? (0) | 2019.11.21 |
전주시 다자녀 가정지원 혜택 (0) | 2019.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