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이알피

[약초공부] 곰보배추 효능 및 복용방법 본문

정보

[약초공부] 곰보배추 효능 및 복용방법

Storyerp 2019. 12. 26. 11:28
반응형

[ 곰보배추 효능 및 복용방법 ]

곰보배추

가을에서 봄 사이에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평하거나 서늘하며 독이 없다.

곰보배추 효능

살균, 이뇨, 청혈, 해독하고 부은 것을 내리며 기생충을 죽이는 효능이 있다.

기침, 가래, 감기, 지사, 치통, 습진, 혈뇨, 토혈, 자궁출혈, 어혈, 편도선염, 옹종, 치질, 자궁염, 생리불순, 냉증, 타박상, 복수가 찬 데, 소변이 뿌옇게 나오는 데, 상처가 곪은 것을 낫게 하고 목구멍이 붓고 아픈 데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

폐의 열을 내리고 풍사를 몰아내며 습사를 없애고 악성 매독이나 인후염, 머리털이 빠지는 것, 갖가지 피부병을 낫게 하며 습열로 인한 풍진, 음낭이나 음부 습진을 낫게 한다.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부른 것을 낫게 하고 날것을 찧어 배꼽에 붙이면 복수가 빠진다.

 

복용방법

가래, 기침, 천식 :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낸 곰보배추 잎 600g에 곰보배추를 진하게 달인 물로 반죽하여 0.5g 되는 환을 빚어 한번에 5g씩 하루 2번을 먹는다.
 - 뿌리를 제거한 생 곰보배추 40-8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2-3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 생것이 마른 것보다 효과가 높고 24시간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난다.
 - 가벼운 두통, 현기증, 목이 마르는 것, 상복부의 불쾌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좀 지나면 저절로 없어진다.
 - 생리통, 생리불순, 편두통, 혈액순환이 안 되는 데도 두루 좋은 효과가 있으며 겨울철에 채취한 것이 효과가 더 좋으나 여름철에 꽃이 핀 것을 써도 효과가 괜찮다.
 - 곰보배추 20g, 보리수나무 열매 40g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도록 달여서 물이나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 곰보배추를 말려서 가루 낸 것을 보리수나무 열매 달인 물로 먹는데 보리수나무 잎을 대신 써도 된다.

 

[ 곰보배추 ]


● 감기, 발열 : 곰보배추 뿌리 40g, 유엽백전 20g을 달여서 복용한다.

● 요통 : 곰보배추 뿌리 20~40g을 술과 물 절반씩을 넣고 달여서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 유방염 : 생 곰보배추를 깨끗하게 씻은 후 찧어 환을 빚어 한 번에 20-30분 동안 하루에 2번 콧구멍에 밀어 넣는다.
 - 이 방법으로 유방염 환자의 90% 이상을 고칠 수 있다.
 - 급성 유방염에 생 곰보배추 40g에 술과 물을 반씩 부어 달여서 그 물을 하루 2-3번으로 나누어 마시고 유방염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 인후염, 급성 편도선염 : 생 곰보배추를 식초를 약간 섞어서 찧은 후 헝겊으로 싸서 젓가락 등으로 후두 부분에 

여러 차례 밀어서 넣는다.
 - 생 곰보배추를 찧어 즙을 내어서 조금씩 천천히 음미하듯이 목구멍으로 넘긴다.
 - 만약 가래가 나오면 뱉아내고 입이 마르면 식초를 약간 마시거나 소금물을 약간 입에 머금고 있도록 한다.

● 자궁경관염, 자궁염, 질 : 잘게 썬 곰보배추 600g에 물 3-4되를 붓고 10분가량 달여서 질을 씻는다.
 - 깨끗하게 씻어 잘게 썬 곰보배추 600g에 물 1000㎖를 붓고 10분 동안 끓인 후 고운 천 2겹으로 거른 다음 다시 천 6   - 겹으로 한 번 더 걸러서 600㎖가 될 때까지 달여 농축한다. 먼저 질 세정제로 질 안을 씻어내고 나서 마른 솜에 곰보배추 달인 물을 적셔서 자궁 안에 넣는다.
 - 하루 한 번씩 7일 동안을 치료하고 2-3일 쉬었다가 다시 치료하기를 반복한다.

● 종기, 악창, 습진, 피부염, 가려움증 : 생 곰보배추를 찧어 즙을 내어 환부에 하루 1-2차례 바른다.

 

● 화농성 중이염, 귓속이 아픈 데 : 곰보배추를 찧어 즙을 짜서 한 방울씩 귀안에 떨어뜨려 넣는다.

 

● 자궁출혈 : 곰보배추 뿌리 25g과 오징어 한 마리를 약한 불에 고아서 함께 복용한다.

 

● 토혈 : 뿌리 20~30g을 돼지고기 16g과 함께 고아 복용한다.
 - 피를 토하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데 : 생 곰보배추 뿌리 20-40g, 돼지 살코기 80g을 약한 불로 달여서 그 국물을 하루 2-3번에 나누어 마신다. 
 - 돼지는 재래종 돼지를 써야 한다.

● 치통 : 곰보배추 약간을 찧어 입에 물고 있는다.

● 치질, 탈항 : 큰 오배자에 구멍을 뚫어 그 속에 말린 곰보배추 가루를 가득 넣고 구멍을 막은 다음 센 불로 구워서 가루 낸 다음 여기에 용뇌를 약간 섞어 참기름으로 개어서 염증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 회화나무 열매를 볶아 가루로 만든 다음 찧은 곶감과 섞어서 오자대 크기로 환을 빚어 1회 12-15g씩 하루에 2번 곰보배추 20g을 달인 물과 함께 먹는다.
 - 곰보배추 40-80g과 오매 10개에 물을 붓고 달여서 그 증기를 치질 부위에 쏘이고 그 물로 씻는다.

 이 방법은 탈항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 타박상, 무명 종독 : 곰보배추 뿌리를 찧어 적당량의 달걀 흰자위를 넣고 섞어서 상처에 붙인다.

 - 타박상에는 술지게미를 넣고 찧어서 상처에 바른다.
 - 본초종신에서는 한습 체기가 없는 자는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금기사항을 기록하고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