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이알피

돼지감자(뚱딴지풀) - 약초 효능 본문

정보

돼지감자(뚱딴지풀) - 약초 효능

Storyerp 2020. 10. 26. 10:31
반응형

10월 중순-3월 사이 필요할 때 적당량을 캐어 물로 씻어서 즉시 생것으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껍질이 매우 얇아 건조한 공기에 노출하면 금방 주름이 지고 속살이 파삭해진다.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다.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서 전분을 함유하지 않으며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도 과당으로 밖에 변화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인슐린의 역할을 한다. 

즉, 혈중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된다. 그리고 식사와 함께 뚱딴지를 섭취하게 되면 함께 섭취한 내용물을 소장에서 당질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어도 되기 때문에 피곤해진 췌장을 쉬게 할 수가 있어서 췌장의 작용이나 인슐린의 작용을 서서히 정상적으로 되돌려놓는 효과도 기대할 수가 있다. 

게다가 이눌린 그 자체가 당의 대사를 활발히 하거나 체내에서 배출될 때 다른 식품에서 섭취한 당도 흡착해서 함께 배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유산균을 5-10배로 증가시키고 동시에 유해세균을 감소시킨다.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군이 이눌린과의 상승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이눌린은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 뼈 성장을 촉진시킨다고도 한다. 칼슘 흡수를 돕고 뼈의 무기질 축적을 돕는다는 것이다. 결국 이눌린에는 g당 칼로리가 1.5Kcal밖에 되지 않아 자연적으로 체중조절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체중이 조절됨으로 심장과 신장의 기능을 돕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을 도와 몸에 쌓인 노폐물을 순조롭게 배설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눌린은 소화가 되지 않는 특징을 지녀 다이어트나 살빼기를 하려는 사람에게 아주 중요한 존재이다.

   뚱단지는 이눌린 이외에도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총합적인 작용도 혈당치의 상승을 더욱 강력하게 억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면역기능을 정상적으로 일하게 해 신경계의 기능을 돕는 비타민 B2는 성장, 발육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그 기능으로는 암 예방,빈혈이나 눈의 피로의 예방, 알레르기 완화나 부신의 정상화, 면역기능의 정상화 기능, 신경계 기능 활성, 지방산이나 단백질 합성 등에 관여한다.

   당질,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하여 당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C는 피부의 노화를 막고 감기나 암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또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일로 이는 신체의 세포가 활성산소에 의하여 다치는 것을 막는 작용으로 모세혈관이나 혈관 벽이 강화되어 당뇨병의 합병증의 원흉이 되는 혈관장애에 유효한 기능을 하게 된다.

   상용하면 속을 든든히 하고 영양을 축적시킴으로써 질병의 침입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반응형
Comments